19 03 고1 화작
[1~3]다음은 학생이 수업 시간에 한 발표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안녕하세요. ‘세계로 가는 길’ 모둠의 마지막 발표자 ○○○입니다. 앞에서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정보를 소개했었는데, 이제 여행을 갈 때 필요한 여권을 소개할 차례입니다. 저는 먼저 여권은 무엇인지, 여권을 발급받으려면 무엇을 준비하고 유의해야 하는지, 그리고 여권에 기재되는 정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발표하려고 합니다.
여러분, 여권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청중의 반응을 살피고) 여행할 나라로부터 받는 입국 허가증을 여권으로 알고 있는 친구가 있는데, 그건 비자라고 합니다. 여권은 해외에서 자신의 국적과 신분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신분증입니다.
여권을 신청하려면 사진과 신분증 등이 필요합니다. 특히 사진이 중요한데요, (스마트폰으로 얼굴을 찍는 자세를 취하며) 여러분들은 아마 이렇게 비스듬한 각도로 찍어서 얼굴이 갸름하고 예쁘게 보이는 사진을 여권에 넣고 싶을 겁니다. 하지만 여권용 사진은 정면을 바라보고 얼굴 전체가 잘 드러난 것이어야 합니다. 왜 그럴까요? (청중의 대답을 듣고 고개를 끄덕이며) 네, 맞습니다. 여권을 제시한 사람이 본인인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여권에 기재되는 정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권의 신원 정보 면에는 사진, 여권의 종류, 여권 번호, 로마자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일과 기간 만료일 등이 실려 있습니다.
여권 종류는 알파벳 약자의 조합으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PS’는 유효 기간 동안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출입국에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는 여권이고, ‘PM’은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여권을 나타냅니다. 여권 번호는 여권 종류를 나타내는 알파벳과 숫자 여덟 개의 조합으로 되어 있는데, 이 숫자는 위조나 변조를 막기 위해 무작위로 부여됩니다. 여권에는 로마자 성명도 실려 있어요. 로마자 성명은 한글 성명의 발음과 일치하게 로마자로 표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호’라는 이름을 예로 들어 볼게요. ‘기’의 경우 로마자 표기법에 따르면 (칠판에 적어 보여 주며) ‘GI’로 표기해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여권에 ‘KI’로 쓰고 있어요. 이런 경우, 여권을 발급받을 때 ‘KIHO’로 등록했다면 유효 기간 만료 전에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GIHO’로 정정하는 게 제한됩니다. 그래서 여권을 신청할 때 성명을 어떻게 로마자로 표기할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번호는 생년월일을 제외한 뒷부분이 기재되는데 2020년부터 발급될 여권에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기재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 가지 유용한 정보를 더 알려 드릴게요. 여권에는 개인 정보가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신분증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단, 유효 기간이 만료되기 전이어야 합니다.
1.발표에 반영된 학생의 계획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청중의 이해를 돕는다.
② 자료의 출처를 밝혀 발표의 신뢰성을 높인다.
③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하여 청중의 흥미를 유발한다.
④ 청중의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을 던져 청중과 상호 작용한다.
⑤ 도입부에서 발표 내용을 안내해 청중이 예측하며 듣게 한다.
2.다음은 여권의 신원 정보 면 자료이다. 위 발표를 들은 청중이 ㉠~㉤에 대해 보인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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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정면을 바라보고 얼굴 전체가 드러나 여권 소지자가 본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군.
②㉡:이 여권은 기간 만료일까지 출입국할 때 여러 번 사용할 수 있겠군.
③㉢:이 여권을 소지한 사람이 다른 나라로부터 입국 허가를 받았음을 알 수 있겠군.
④㉣: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한글 이름과 발음이 일치하게 표기한 이름을 실었다고 볼 수 있겠군.
⑤㉤:2020년 이후에 여권을 발급받는다면 수록되지 않을 정보이겠군.
3.<보기>에 나타난 학생의 듣기 전략으로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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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 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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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 보니 한국어능력시험을 볼 때, 기간 만료 전의 여권도 신분증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안내문을 보고 여권을 가지고 간 적이 있어. 여권이 있으면 나중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러 갈 때 신분증으로 활용할 수 있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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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발표 내용 중 이해하기 어려운 점에 대해 의문을 떠올리며 들었다.
②정보 전달에 적합한 내용 조직 방식을 사용했는지 평가하며 들었다.
③발표자가 제시한 정보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며 들었다.
④발표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고 유사한 상황에 적용하며 들었다.
⑤발표 내용을 요약하며 자신이 들은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며 들었다.
[4~7](가)는 학생들이 나눈 대화이고, (나)는 (가)에서 언급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모집 안내문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가)
학생1:어제 천문대 견학을 가서 새롭게 알게 된 게 있었어. 병찬아, 너 어떤 것을 별이라고 하는지 알아?
학생2:밤하늘에 반짝이는 것들이 모두 별이 아니라는 것은 알지만, 어떤 것이 별이고 어떤 것이 아닌지는 잘 모르겠어.
학생1: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들만 별이라고 하고, 별의 빛을 반사하는 것은 행성이야. ㉠예를 들어 태양은 스스로 빛을 내니까 별이고 지구는 태양의 빛을 반사하니까 별이 아니라 행성인 거야. 그리고 계절에 따라 잘 보이는 별자리가 다르다는 거 알고 있니?
학생2:㉡응, 지구가 태양 주위를 1년에 걸쳐 한 바퀴씩 돌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잘 보이는 별자리가 다르다는 것을 책에서 읽은 적이 있어.
학생1:정확하게 알고 있네. 천문대에서 해설을 맡은 분에게 들은 별자리의 유래도 재미있었어. 옛날 아라비아반도 초원에서 목동들이 늦은 밤에 양떼를 지키며 밤하늘의 밝은 별들을 서로 연결해 여러 가지 모양을 상상했대. 목동들은 주로 양, 황소, 사자 등 동물의 이름을 따 별자리 이름을 붙였다는 거야. 그러다가 15세기에 배를 타고 남반구까지 항해하면서 선원들은 북반구에서 보지 못한 별들을 발견하고 새로운 별자리 이름을 지었대. 어떤 이름을 지었을까?
학생2:㉢글쎄. 선원들이 지었으니까 아무래도 항해와 관련된 것이나 바다에서 볼 수 있는 것들로 별자리 이름을 지었을 것 같은데, 맞아?
학생1:그래, 맞아. 선원들은 남반구에서 발견한 별자리에 고래자리, 나침반자리 등의 이름을 붙였대. 어제 천문대를 견학하면서 별자리와 우주에 대해 더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 그래서 말인데, 우리가 천체 연구 자율 동아리를 만들면 어떨까? ㉣자율 동아리를 만들면 네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천체 물리학도 공부할 수 있으니까 좋을 거 같은데.
학생2:그래. 정말 좋은 생각이다. 나도 함께 할게.
학생1:그럼, 자율 동아리에서 어떤 활동을 할지 같이 생각해 보자. 천체 연구 자율 동아리의 성격을 잘 보여 주는 활동이 중심이 되어야 할 거 같은데.
학생2:별과 우주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문 서적을 선택해서 함께 읽고 공부하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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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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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1:전문 서적을 가지고 공부하면 동아리 부원들에게는 너무 어렵지 않을까? 별과 우주를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 교양서적이나 과학 잡지면 좋을 것 같은데. 또 한 가지 활동만 하면 단조로울 수 있으니까 정기적으로 천문대로 가서 별자리를 관측하는 프로그램도 넣으면 어떨까?
학생2:천문대는 우리 학교에서 가깝지 않으니까 부원들이 가기가 쉽지 않을 거야. 대신 학교 운동장에서 별자리를 관측하면 어떨까? 과학 선생님께 말씀드리면 학교에 있는 천체 망원경을 빌릴 수 있을 것 같은데.
학생1:그래. 그리고 카메라로 별자리 사진을 찍어서 사진전 같은 것도 하면 좋겠다.
학생2:좋은 생각이야. 이제 동아리 부원을 어떻게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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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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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할지 생각해 보자. 동아리 모집 안내문을 써서 학교 게시판에 붙이면 될 것 같은데, 어떻게 쓸까?
학생1:자율 동아리 부원 모집을 알리는 글이라는 것이 분명히 드러나도록 해야 할 것 같아. 자율 동아리 이름도 함께 알리고. 본문에서는 천체 연구 자율 동아리를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는지, 누구를 모집하는지, 그리고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밝혀 주자.
학생2:그리고 천체 연구 자율 동아리 활동이 가진 의미를 강조하자. 마지막에는 지원 방법도 소개하고.
학생1:좋아. ㉤요즘 블로그를 통해 지원을 받는 동아리들도 많은데, 우리도 그렇게 하는 건 어때?
학생2:그래. 지원자들이 블로그에 댓글을 달아 신청하도록 하면 되겠다.
(나)
‘별바라기’ 부원을 모집합니다.
안녕하세요. 깊어 가는 밤, 반짝이는 별들이 가득한 하늘을 바라보면서 감동했던 기억이 있으신가요? 별들로 가득 찬 밤하늘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별자리와 우주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천체 연구 자율 동아리 ‘별바라기’를 만들려고 합니다.
우리 ‘별바라기’는 천문학과 우주에 관심이 있는 친구뿐만 아니라 별을 좋아하는 친구라면 누구나 함께할 수 있습니다. 자율 동아리가 구성되면 천체와 우주 관련 추천 도서를 읽으며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그리고 학교 운동장에서 망원경으로 별자리를 관측할 것입니다. 또한 동아리 활동을 하며 찍은 별자리 사진을 모아 학교 축제 때 천체 사진전도 열 계획입니다.
별자리와 우주에 대해 자유롭게 공부하며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별바라기’는 학창 시절의 소중한 추억이 될 것입니다. ‘별바라기’ 활동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동아리 활동을 함께하고 싶은 친구들은 블로그를 방문해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오른쪽에 있는 QR 코드를 찍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https://blog.star□□□.com을 직접 입력하면 블로그에 연결됩니다.
4.대화의 흐름을 고려할 때,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자신이 던진 질문과 관련하여 상대방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는 발화이다.
②㉡:상대방이 한 질문에 대해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답을 하는 발화이다.
③㉢:상대방이 한 말을 근거로 한 자신의 추측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발화이다.
④㉣:상대방의 관심사를 언급하며 자신의 제안에 대한 동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발화이다.
⑤㉤:상대방의 말을 듣고 추가 질문을 통해 구체적인 설명을 요청하는 발화이다.
5.[A]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학생1은 학생2와 달리 상대방이 제안한 방안에 대한 자신의 이해가 정확한지 확인하고 있다.
②학생2는 학생1과 달리 물음의 형식으로 자신이 제안한 방안의 타당성을 강조하고 있다.
③학생1은 자신이 제안한 방안의 장단점을, 학생2는 상대방이 제안한 방안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있다.
④학생1과 학생2는 모두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자신이 제안한 방안을 일부 수정하고 있다.
⑤학생1과 학생2는 모두 상대방이 제안한 방안의 문제점을 지적한 후 이에 대한 대안을 언급하고 있다.
6.다음은 (나)를 바탕으로 만든 ‘별바라기’ 블로그이다. ‘작성 방법’을 고려할 때, 댓글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ㄹ ⑤ ㅁ
7.[B]를 고려할 때, (나)에 반영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자율 동아리를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는지를 밝혀 주자는 의견에 따라, 밤하늘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별자리와 우주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자율 동아리를 만들었다는 내용을 담았다.
②자율 동아리에서 누구를 모집하는지를 밝혀 주자는 의견에 따라, 천문학과 우주에 관심을 가졌거나 별을 좋아하는 친구들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③자율 동아리에서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를 밝혀 주자는 의견에 따라, 독서와 별자리 관측을 하고, 사진전을 열 계획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④자율 동아리 활동의 의미를 강조하자는 의견에 따라, 관심사를 자유롭게 공부하는 과정에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⑤자율 동아리에 지원하는 방법을 소개하자는 의견에 따라, QR 코드를 찍거나 인터넷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방문한 블로그에서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8~10](가)는 초고 작성을 위한 메모이고, (나)는 학생의 초고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가) 초고 작성을 위한 메모
(나) 학생의 초고
개인이 제작하여 다수의 사람들에게 영상 콘텐츠를 ㉠제시하는 방송을 1인 방송이라고 한다. 최근 들어 1인 방송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화장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방송,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여 주는 방송, 게임을 소개하는 방송 등의 1인 방송을 즐겨 찾는 청소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1인 방송이 청소년 사이에서 확산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1인 방송이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1인 방송 진행자가 청소년의 장래 희망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는 고성능 스마트 기기 카메라와 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의 보편화로 누구나 쉽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된 점이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은 1인 방송을 보며 어떤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우선 청소년들은 1인 방송을 통해 기존의 미디어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진로나 취미 생활 등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가를 즐김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그래서 댓글을 달거나 채팅을 통해 진행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방송에 참여하는 색다른 묘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그런데 최근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비속어 등 규범에 맞지 않는 언어 표현을 하거나 선정적, 폭력적 내용을 담고 있는 방송이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청소년이 모방 심리가 강하기 때문에 이러한 방송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질 경우 언어생활이나 가치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1인 방송 진행자가 사용하는 막말과 비속어 등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어처럼 번지고, 1인 방송에서 본 잘못된 행동을 모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잘못된 내용을 방송하는 1인 방송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청소년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1인 방송의 콘텐츠를 선별하여 시청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8.(가)에서 학생이 글을 쓰기 전에 떠올린 생각 중 (나)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9.(나)를 수정・보완하는 과정에서 <보기>의 두 자료를 모두 활용하는 방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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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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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자료
<1인 방송 콘텐츠 조회 수에 따른 제작자의 수익>
◦1인 방송 제작자 인터뷰 “제가 1인 방송을 할 때, 막말 등을 섞어서 자극적인 콘텐츠로 방송을 했더니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조회 수가 크게 늘어났어요. 그 이후로 조회 수를 늘리기 위해 더 자극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려는 유혹을 느낄 수밖에 없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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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1인 방송에 대해 청소년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가 자극적인 콘텐츠를 다수 포함하고 있기 때문임을 제시한다.
②1인 방송에서 자극적인 콘텐츠가 늘어나는 이유가 조회 수가 제작자의 이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는 내용을 추가한다.
③1인 방송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이유가 자극적인 콘텐츠를 즐기는 청소년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을 추가한다.
④1인 방송의 제작자가 자극적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이유가 콘텐츠의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함임을 제시한다.
⑤1인 방송에서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1인 방송을 조회하는 청소년의 수가 늘어나게 되는 요인이 됨을 제시한다.
10.(나)의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단어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제공’으로 고친다.
②㉡:문단의 통일성을 고려하여 4문단의 마지막 문장 뒤로 옮긴다.
③㉢: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관계를 고려하여 ‘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로 고친다.
④㉣:접속 표현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또한’으로 교체한다.
⑤㉤:피동 표현이 중복되었으므로 ‘노출될’로 고친다.